담당교수 : 한지형 교수님
회장 : 건축학과 15학번 이혁재
부회장 : 건축학과 13학번 조혜리
총무 : 건축학과 16학번 박지원
이메일 : area-booksociety@naver.com
좋은 건축, 좋은 디자인이란 무엇일까요?
좋은 건축가가 되기 까지 갖추어야 할 요소들은 매우 많습니다. 멋진 디자인적 안목을 위해 다양한 작품들을 보아야 하고 이를 표현하기 위한 컴퓨터 프로그램 등 소화해야 할 것이 많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건축을 공부하는 우리는 왜 철학을 공부해야 하는 것 일까요. 철학적 사유의 흐름이 동시대의 세계관과 긴밀한 연결 관계를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동시대의 철학적 흐름과 동 떨어져서는 좋은 건축과 디자인을 만들어 낼 수 없습니다. 세계를 이해하는 근본적인 사고가 바탕이 되지 않으면 현재 활동하고 있는 훌륭한 건축가나 디자이너들의 작품을 표면적으로 모방하는 수준에서 그치기 때문입니다. '요즘 트랜드가 이렇다더라' '이것이 대세라고 하더라' 이러한 태도에는 문제가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세계를 이해하는 관점을 가지고 새로운 것을 창조하는 과정 없이 사유나 조형적 트렌드에 따라 흉내내는 것에 불과하기 때문입니다.
상위 단계에서 조그마한 생각의 차이는
하위 단계에서 매우 큰 차이를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산 정상에서 산 밑으로 내려갈 때 수많은 갈림길을 만나게 됩니다. 그리고 처음의 조그마한 차이가 산 아래에서는 거리가 엄청나게 벌어져 있음을 발견하게 됩니다. 사유의 세계 또한 마찬가지 입니다. 조그마한 생각의 차이는 표현단계에서 무수한 잠재력을 품게 됩니다. 아주대학교 건축철학독서 소학회 AREA는 독서를 통하여 철학적 시선으로 건축과 현시대, 미래를 바라보는 사유방식을 익히는 건축학과 순수 학술 소학회 입니다.
AREA는 스스로 배우는 사람들의 모임입니다.
읽고 싶은 책을 읽고 싶은 사람들과 함께 읽을 수 있습니다.
접근하기 어려운 건축철학을 시리즈 단위의 독서로 꾸준하고 차근차근히 공부할 수 있습니다
더 궁금하고 공부하고 싶은 내용을 주제로 새로운 그룹을 만들어 활동할 수 있습니다
각 시리즈 사이에는 쉽고 짧은 책으로 오픈세미나를 열고 있습니다. 아주대학교 학생이라면 누구나 참여 가능합니다
1년에 한 번 열리는 가을학술 발표회 에서는 개인 설계를 소개하고 의견을 교류할 수 있습니다
소학회 안에서 책을 읽고 싶은 사람을 모으고 자율적으로 소그룹을 만들어 활동할 수 있습니다. 커뮤니티 게시판에 읽고 싶은 책을 올려 보세요. 어떤 책을 읽어야 할지 잘 모르겠더라도 걱정하지 마세요. 건축철학의 전반적인 흐름을 공부하는 시리즈 단위의 책 세미나는 상시 열리고 있습니다.
오프라인 모임은 2주에 한 번 있습니다. 오프라인 모임에서는 자신이 읽었던 책을 추천하거나 개인적인 의견을 교류하고 읽고 싶은 책을 제시하여 새로운 소그룹을 모을 수 있습니다. 읽고 싶은 책을 중심으로 모인 소그룹은 그룹 안에서 자치적으로 운영합니다. 작은 규모의 그룹에서 더 쉽게 스케줄을 조정하고 읽고 있는 책이 아직 남았다면 오프라인 모임에 참석하지 않아도 됩니다.
책을 다 읽은 후 별도의 발표나 보고서 제출는 없습니다. 소그룹을 진행하면서 만들었던 자료를 홈페이지에 게시해 주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책으로 토론을 하고 싶다는 그룹이 있다면, 토론을 한 내용을 서기가 열심히 적고 문서화한 것을 올리기 보다는 토론을 준비하면서 각자 조사한 자료나 자신의 의견을 정리한 것을 홈페이지에 올려 주시면 됩니다. 이후에 같은 책을 읽는 소그룹에게 도움이 될 것입니다.
사이트의 회원 가입은 누구에게나 열려있습니다. 정식 오프라인 활동을 위해서 소학회 회장에게 연락처를 남기거나 Sign up 페이지에 메세지를 남겨 주세요. 소학회 활동이 어떻게 진행되는지 궁금하다면 오픈 세미나에 참여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시리즈 단위의 책 세미나가 끝날 때 마다 가벼운 책 한 권으로 오픈 세미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다과와 함께 그동안 건축에 대해 담아두었던 생각을 여러 사람들과 나누어 보세요.